다담 리테일 ‘다담몰’ 모션그래픽 영상 제작기

<다담 리테일 ‘다담몰’ 모션그래픽 홍보영상>
2020년 4분기 의뢰를 받은 프로젝트로, 100% 모션 그래픽으로 홍보 영상 제작을 요청하셨습니다. 친근하면서 적절하게 마트의 특성을 홍보할 수 있도록, 디자인이 세심하게 들어간 프로젝트입니다. 
처음 받은 고객 요청 사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.
 
<고객 요청 사항>
1) 목적 : 인지도가 부족한 다담 리테일 배송 어플 홍보 영상 제작
2) 상세 내용 : 신선한 식자재, 대용량 및 소량 식자재, 저렴한 가격 3가지 특성 홍보
3) 채널 : TV, 유튜브, 극장 채널별 광고 제작
4) 예산 : 2000만원 이내
5) 제작 방식 : 모션그래픽 (캐릭터 레퍼런스 제공)
 
이를 충족시키기 위해, VD프로덕션에서 검토하여 시나리오를 짰고, 스토리보드, 디자인 시안을 전달드렸습니다. 원하시는 레퍼런스 이미지도 전달해주셨기 때문에, 초기부터 원하는 디자인 방향성을 잘 잡을 수 있었고, 결과물도 따라서 고객의 요청 사항에 맞게 잘 나왔습니다. 제작 기간은 2달 정도 걸렸습니다.
 
<VD 프로덕션 작업 내용>
1) 제작 과정 : 시나리오 – 러프 스토리보드 – 디자인 – 모션 편집 – 믹싱
2) 제작자 : PD, 작가, 디자이너, 편집
3) 특이 사항 : 100% 모션그래픽 영상이었기 때문에 세심한 디자인이 들어갔고, 고객 레퍼런스에 맞춰 시안을 제작해 피드백을 받으면서 진행
 
<VD 프로덕션 제안 시나리오>
시청자들이 실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경험담을 토대로 3가지의 다담리테일 특성 홍보
① 자취 생활로 생활비가 넉넉하지 못하는 A
② 가정집에서 대용량으로 사용하는 생활용품이 떨어진 B
③ 신선한 식자재를 필요로 하는 식당을 운영하는 C
 
<VD 프로덕션 제안 디자인>
컬러 팔레트의 비비드 한 색감과 캐릭터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캐릭터를 제작하였습니다. 배경은 제작된 캐릭터를 토대로 최대한 어울리는 구도로 구상하였고, 색감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빛과 그림자를 최대한 많이 이용하려 했습니다.

 

・컬러팔레트

 
・디자인 시안 :
– 가이드 : 컬러 팔레트의 색을 하나씩 사용하여 캐릭터 컨셉을 잡아서 사용하였습니다. 추후 주부와 요리사 이미지 특정 성별이 안 보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
 

・배경 디자인 :
 
①”밤에 먹을것을 찾는 돈이 없는 자취생”을 키포인트로 잡아 제작하였습니다. 냉장고 안에서 바라보는 뷰로 텅 비어있는 냉장고 속을 강조하여 제작하였습니다. 냉장고의 불빛을 최대한 살려 냉장고의 느낌을 내고, 컬러 파레트를 따른 캐릭터들의 색들이 모두 난색 계열이기 때문에 냉장고나 주변 소품들은 보색대비를 위한 한색 계열로 구상하였습니다.
②세탁실 : “햇빛이 잘 들어오는 세탁기가 있는 가정집 배경”을 키포인트로 잡아 제작하였습니다. 햇볕이 따뜻하게 들어오고 전체적으로 따뜻한 가정집 느낌을 내고 싶었고 그와 반대로 세탁기와 세제가 주 소재이기 때문에 눈에 들어오게끔 보색대비로 한색 계열로 제작하였습니다.
③주방 : “요리할 준비가 끝난 작은 식당의 주방”을 키포인트로 잡아 제작하였습니다. 모든 도구들은 정리가 되어있지만 냉장고를 열어보니 식재료 준비가 안 되어있는 스토리를 이용하여 깔끔하고 작은 주방으로 제작하였습니다.